세상을 보는 감각

연료필터에 대해서 아시나요? - 인젝터 고장의 핵심(올뉴프라이드 디젤) 본문

자동차

연료필터에 대해서 아시나요? - 인젝터 고장의 핵심(올뉴프라이드 디젤)

인포센스_ 2019. 6. 13. 23:34
반응형

올뉴프라이드 디젤의 연료필터 교체주기는 60000KM 입니다. 
(차량마다 전부 다르니 설명서 참고) 

연료필터를 제 때 교체 안하면 쇳가루 혹은 이물질이 쌓여 인젝터가 고장나고 인젝터 수리비로 최대 100만원 가까이 나갑니다.
그 정도로 연료필터 관리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백날 카센터 가서 점검 받아봤자 연료필터 교체하란 말 안합니다. 본인이 알아서 챙기세요.)

많은 분들이 연료필터 존재에 대해 잘 모르시고 꼭 교체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솔린, LPG, 하이브리드 차량도 연료필터 교체는 필수 입니다.

연료필터를 교체해주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은 엔진부조 증상입니다.
(이 때는 이미 고장이 진행이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올뉴프라이드 해치백 디젤]연료필터 직접 교체해 보았습니다! - 자동차 셀프 정비
https://www.youtube.com/watch?v=dWr8XLNx4pQ


올뉴트라이드 디젤을 기준으로 연료필터는 배터리, ECU 뒤쪽 우측 후미진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배터리와 ECU커넥터를 분리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보면 느껴지실 겁니다.
작업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보기엔 쉬워보여도 공구가 없으면 절대 못하는 작업일 뿐만 아니라 일단 구석에 있는 걸 뜯어내기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배터리를 들어내고 ECU 커넥터를 분리하고 고정된 ECU의 나사를 풀러 앞으로 제껴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연료필터 아세이를 분리했다 해도 연료필터 카트리지를 돌려서 분리하려면 특수 공구와 파이프렌치가 필요합니다.
제가 손으로 잡고 있는 연료필터 분리 전용 홀더가 필요합니다.

여차 저차 연료필터 카트리지를 분리해 새 것으로 교체해 준다음 분해의 역순으로 재조립을 해줍니다.
그리고 연료필터 위에 달려 있는 펌프를 50-60번 정도 눌러주어 시동을 걸어주면 됩니다.

펌프질을 했음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다고 쫄면 안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에는 다시 펌프질을 해서 경유를 빨아낸 다음 재시동을 걸어주면 되겠습니다.

연료 필터 교체 후 개선된 점

연료필터 교체 한 후 시동성, 엔진 필링, 악셀링이 개선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5-6번 정도 셀모터가 돌아야만 시동이 걸렸던 게 지금은 한 바퀴도 돌지 않아서 바로 시동이 걸립니다.
교체하기 전 갤갤 거리고 찰찰 거리던 소음이 현저히 줄고 부드러운 느낌의 엔진 필링입니다.
엑셀을 밟아 주었을 때 둔탁한 느낌의 엔진 반응성이 줄어들고 경쾌해 졌습니다.

추신
다이할 생각 마시고 근처 카센터가서 돈 주고 하세요..
예전에 오토큐에서 연료필터 교체 비용 13만원 정도 달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 보다 더 달라고 해도 돈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작업입니다.

온 몸에 먼지와 기름 때를 감수해야 하고 쏟아지는 경유를 맞아야 하며 연료 펌프질 할 때 손가락의 고통을 감내 해야 합니다.

또한 숙련자가 아니라면 최소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분해 하다 나사라도 떨어 뜨리면 끄집어 내기 어렵습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케이블 분리하다 부러뜨리면.. 차 못 씁니다.
배터리 교체하는 것마냥 쉽게 생각할 것이 아닙니다.

또한 기본 적인 공구 뿐만 아니라 특수 공구도 필요로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