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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2 연료필터 앗세이 교체하기(교체주기 60000km) - 봉고3 연료필터 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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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은 찌꺼기가 많아 연료필터 교체 없이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인젝터가 막혀 결국 고장나 거금의 수리비용을 지불 해야 한다.
또 겨울철 연료필터가 얼어버려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도중 시동이 꺼지기도 한다.
그래서 꼭 연료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상당히 깨끗하다고 알려진 연료인 가솔린, LPG 가스도 연료필터를 교체해 주어야 한다. 실제로 연료필터를 까보면 찌꺼기가 상당하다. 디젤보단 덜 하지만서도..)
포터와 봉고의 공식 연료필터 교체주기는 30000km이다. 하지만 내가 보기엔 저 교체주기는 너무나 짧다. 60000km가 적당하다. 실제로 디젤 승용의 경우 권장교체주기는 60000km이다.
(직접 연료필터 교체 없이 타본 결과 160000km에서 인젝터가 고장났다. 60000km에서 교체하면 양호하다고 생각한다.)
![](https://blog.kakaocdn.net/dn/1RNP4/btq80zTFQZG/eMdm68ICPO2AauKBzBLEJK/img.jpg)
위 사진은 연료필터 앗세이다.
굳이 앗세이로 사지 않고 밑에 깡통만 사서 교체할 수 있다. 명칭은 연료필터카트리지다.
나는 16만 키로가 넘어서 앗세이로 교체했다.
(교체하고 나서 후회했다.. 그냥 카트리지만 사서 교체할 걸..)
물론 앗세이가 교체하기는 훨씬 수월하다
![](https://blog.kakaocdn.net/dn/bgi2Wb/btq8T9bBFdR/v1ua7aVBha87FxO870jiO1/img.jpg)
조립을 하고 나서 연료필터 위에 눌름 버튼이 있는데 딱딱해 질 때까지 최소 30번은 눌러주자..
시동을 걸고 꺼지면 또 30번 눌러주자..
시동이 안 걸리면 또 누르자..
그러면 시동이 걸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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