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AMD 라이젠 박격포 B450M MORTAR MAX - EZ Debug LED CPU 빨간불 점등 원인 본문

IT, 생활 정보

AMD 라이젠 박격포 B450M MORTAR MAX - EZ Debug LED CPU 빨간불 점등 원인

인포센스_ 2021. 2. 3. 20:24
반응형

현재 저는 AMD 라이젠 B450M MORTAR MAX를 사용하고 있으며 잘 사용하고 있다가 램을 뺐다 꼽았을 뿐인데 화면이 나오지 않고 EZ Debug LED CPU 부분에 점등이 되며 부팅이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상태였으며 CPU 또한 건드리지 않았으니 필시 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램은 삼성 DDR4 3200 16g로 오버클럭킹된 제품이었으며 램을 빼고 본체 전원을 넣으면 RAM에 빨간불이 점등되었습니다.

다시 램을 꽂으면 CPU에 빨간불이 점등되었죠.

결론

다른 8g ddr4 램을 꽂은 결과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고 램 불량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CPU 쪽에 빨간불이 점등되었다고 해서 CPU가 원인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이죠.

고장률은 보통 CPU<RAM<그래픽카드<메인보드로 CPU는 물리적으로 소켓 핀이 휘거나 떨어트려 충격을 주지 않을 경우 어지간해서는 고장나지 않는 부품이기에 컴퓨터 수리 부분에 있어서 배제하는 부분이고 최근 5년동안 램 불량은 또 처음이라 설마 설마 하면서도 확인해보았지만 결국 램 불량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확인하시고 점검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