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봉고3 1.2톤 냉동탑차에 금호타이어 195/85R16 KRA 50 12P 광폭으로 교체하였습니다 - 타이어 교체 후 휠 얼라이먼트 보는 방법! 본문

자동차

봉고3 1.2톤 냉동탑차에 금호타이어 195/85R16 KRA 50 12P 광폭으로 교체하였습니다 - 타이어 교체 후 휠 얼라이먼트 보는 방법!

인포센스_ 2019. 12. 28. 02:02
반응형

1.2톤 봉고3입니다.
순정 앞타이어가 많이 닳고 편마모도 심해 금호 KRA 50 12P 광폭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보통 봉고3 1.2톤 같은 경우 순정타이어의 폭이 얇다 보니 롤링과 주행안전성, 접지력과 고하중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순정 뒷타이어는 고하중에 취약해 뒷 타이어중 3개가 불어버려 파손된 적도 있었죠.
순정 앞 타이어는 왜 이리 얇은 건지.. 보기에도 불안해 보이는 타이어죠.

뿐만 아니라 얇아서 롤링뿐 아니라 편마모에도 취약해요.
1.2톤은 필수적으로 뒷타이어는 10P, 앞 타이어는 12P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순정타이어 고집하시다간 아래 영상처럼 됩니다.


봉고3 1.2톤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나 넣어야 할까? - 금호 Portran kc55 타이어 (Kia Bongo3 Tire Pressure)
https://www.youtube.com/watch?v=vcBfttayUsg&t=36s

불어버린 순정 타이어

봉고3 1.2톤 냉동탑차입니다.

옆구리에 달린타이어가 순정 앞타이어로 보기에도 얇아보이죠?

1.2톤 냉동탑차의 경우 타이어 공기앞은 앞, 뒤 80psi로 똑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광폭이라고 더 넣어줄 필요도 없어요.

타이어 사이즈는 195/85R16 입니다.

승용차 타이어와는 달리 상용차 타이어의 트레드는 상당히 깊습니다.

트레드가 깊은 만큼 눈, 빗길에 배수가 잘되 덜 미끄러집니다.

순정에서 금호 KRA50 12P 광폭 타이어를 바꾼 후 주행 안정성이 많이 좋아졌고 승차감도 좋아졌습니다.
코너링 때도 좀 더 깊이 잡아주고요.
(기존의 순정 타이어는 튀는 느낌이 있었고 주행시 불안한 느낌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광폭으로 바꾼 후 고중량 짐도 잘 받쳐주고 주행 안전성도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롤링이 줄어들고 쿠션감이 있어 승차감도 좋아졌습니다.

코너에서도 깊게 잡아주니까 코너링 성능도 나아졌고요.

무조건 광폭 12P로 가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타이어를 교체한 후 필수적으로 휠 얼라이먼트를 봐주어야 하는데요
제대로 휠 얼라이먼트를 보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휠 얼라이먼트 보기 전 앞, 뒤 타이어 공기압을 세팅해준다.

휠 얼라이먼트는 타이어 공기압 PSI 값에 정확하게 맞춰지기 때문에 공기압이 달라지면 타이어의 직경이 달라지고 따라서 휠 얼라이먼트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 뒤 타이어 공기압이 세팅 되지 않은 상태에서 휠 얼라이먼트를 보고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게 되면 휠 얼라이먼트를 다시 보셔야 합니다.

휠얼라이 보고 난 후 나중에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다고 공기압 채워놓는 경우가 굉장히 비일비재 합니다.
당연히 나중에 공기압을 넣어주면 휠 얼라이 세팅했던 값이 달라져 직선 도로에서 직진이 제대로 안되게 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앞, 뒤 40 psi 공기압에서 휠 얼라이를 맞추고 나중에 바람이 빠져 40psi 채우더라도 휠 얼라이먼트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휠 얼라이 보기전에 앞, 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제각기 다른 상태에서 휠얼라이먼트 세팅을 하고 나중에 공기압을 채워넣으면 핸들이 틀어져 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2. 트럭의 경우 4개의 뒷 타이어 중 안쪽 타이어 같은 경우 공기압을 잘 안 채워주니 꼭 뒷 타이어의 안 쪽 타이어도 공기압을 세팅해 달라고 하자.

카센터도 그렇고 휠 얼라이먼트 봐주는 타이어 가게도 그렇고 트럭 뒷 타이의 안 쪽 바퀴는 공기압을 잘 안 봐줍니다.

왜냐하면 4개의 뒷바퀴중 안쪽은 바깥 타이어를 탈거해야지만 공기압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귀찮고 손이 가는 일이다 보니, 바깥 쪽 타이어만 공기압을 넣어주고 안 쪽 타이어는 보지 않은 채 공기압 체크했다고 거짓말 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 저 같은 경우는 블루핸즈, 오토큐에서 매번 당하다가 나중에 제가 알아차리고 강하게 항의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 전례가 있어서 카센터나 휠 얼라이먼트 보기전에 뒷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 세팅해달라고 당부를 하며 안쪽 타이어도 봐달라고 별도로 이야기를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무료로 봐주시는 경우도 있지만 공임비 1만원을 추가로 부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 안했다면 그냥 진행했겠지요..ㅎㅎ)

그러니 트럭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카센터에서 공기압을 체크할 때나 타이어가게에서 휠얼라이먼트를 볼 때 뒷 타이어의 안쪽도 꼭 꼭 봐달라고 강하게 말씀을 드려야 합니다.

여기 까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