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하드디스크, SSD, USB 메모리, SD 카드 CRC 오류 해결과 디스크검사 유틸리티(CHKDSK) 사용법과 명령어 모음|디스크 오류 검사 도구를 이용한 오류 복구 방법 본문

IT, 생활 정보

하드디스크, SSD, USB 메모리, SD 카드 CRC 오류 해결과 디스크검사 유틸리티(CHKDSK) 사용법과 명령어 모음|디스크 오류 검사 도구를 이용한 오류 복구 방법

인포센스_ 2023. 7. 15. 22:25
반응형

하드디스크,  SSD, USB 메모리, SD 카드 등 여러 디스크를 사용하다 보면 위와 같이 데이터 오류(CRC)를 뿜으면서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논리적인 오류로 디스크검사를 통해 복구 가능
2. 물리적인 오류로 복구전문 업체를 통해 복구하거나 폐기처분


위와 같이 2가지 가능성임으로 손쉽게 복구할 수 있는 1번의 경우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디스크검사 유틸리티를 활용한다.

1. 시작 버튼 오른쪽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2. chkdsk e: /f /r 입력해서 오류검사를 실시한다.
(chkdsk [디스크드라이브] /f /r 이런식으로 입력하면 된다. c: 하드디스크면 e: 대신 c:를 입력)
(여기서 /f는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침, /r은 손상된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

3. 복구하는데는 시간이 상당부분 소요되므로 (1시간 이상) 중간에 컴퓨터를 끄거나 USB 메모리 스틱을 뽑지 않도록 한다.


디스크 검사(chkdsk) 명령어 모음
chkdck /?


CHKDSK [볼륨[[경로]파일 이름]]] [/F] [/V] [/R] [/X] [/I] [/C] [/L[:크기]] [/B] [/scan] [/spotfix]

  볼륨              검사할 탑재 지점이나 볼륨 이름, 드라이브 문자를  ":"을 포함하여 지정합니다.
  파일 이름            FAT/FAT32 전용: 조각을 검사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F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칩니다.

 /V                  FAT/FAT32: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의 전체 경로와 이름을 표시합니다.
                      NTFS: 정리 메시지를 표시합니다(있는 경우).
  /R                  손상된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scan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F 함축)
  /L:크기           
  NTFS에만 해당: 로그 파일 크기를 지정한 킬로바이트 수로  변경합니다. 크기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현재 크기를 표시합니다.

  /X                  필요한 경우 먼저 볼륨을 강제로 분리합니다.
                      볼륨에 대해 열려 있는 모든 핸들이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F 함축).
  /I                  NTFS에만 해당: 인덱스 항목을 덜 철저하게
                      검사합니다.
  /C                  NTFS에만 해당: 폴더 구조 내에서 주기 검사를
                      건너뜁니다.
  /B                  NTFS에만 해당: 볼륨에 있는 손상된 클러스터를 다시 평가합니다.
                      (/R 함축).
  /scan               NTFS에만 해당: 볼륨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행합니다.
  /forceofflinefix    NTFS에만 해당: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
                      모든 온라인 복구를 무시합니다. 찾은 모든 결함은
                      오프라인 복구를 위해 대기됩니다(예: "chkdsk /spotfix").
  /perf       
 NTFS에만 해당: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 검사를 최대한 빨리 완료하기 위해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사용합니 다.  이로 인해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다른 n작업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spotfix            NTFS에만 해당: 볼륨에서 지점 수정을 실행합니다.
  /sdcleanup          NTFS에만 해당: 필요 없는 보안 설명자 데이터의 가비지 수집을  수행합니다(/F 함축).
  /offlinescanandfix  볼륨에서 오프라인 검사 및 수정을 실행합니다.
  /freeorphanedchainsFAT/FAT32/exFAT에만 해당: 해당 콘텐츠를 복구하는 대신 분리된 클러스터 체인을 해제합니다.
  /markclean        
  FAT/FAT32/exFAT에만 해당: /F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도 손상이 검색되지 않으면 볼륨을 정상으로 표시합니다.


/I 또는 /C 스위치는 볼륨의 특정 검사를 건너뛰어 Chkdsk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입니다.


간단하게 디스크 오류 검사를 하는 또 한가지 방법이 있다.
(디스크 도구를 활용한 오류검사 복구 방법)

1. 내컴퓨터에 들어가서 오류를 복구할 디스크나 파티션의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속성에 들어간다.

2. 도구탭을 눌러 오류검사를 시작한다.

3. 오류가 없으면 검사할 필요가 없다고 뜬다.

4. 드라이브 검사를 누르면 검사를 시작한다.

5. 오류가 있으면 복구가 되지만 오류가 없으면 발견되지 않았다고 뜬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