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아이피타임 공유기 - 내부아이피(내부네트워크 고정해서 사용하기 본문

IT, 생활 정보

아이피타임 공유기 - 내부아이피(내부네트워크 고정해서 사용하기

인포센스_ 2021. 1. 16. 11:06
반응형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에서 여러 컴퓨터와 스마트폰, cctv 등 각종 네트워크 장비를 물려 쓰게 됩니다.

다양하게 네트워크 장비를 물려쓰더라도 공유기에서 자동으로 사설아이피를 뿌려주므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되죠.

하지만 서버라든지, cctv 등 고정 아이피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일 때 공유기에서 마음대로 아이피를 뿌리다가는 기존의 쓰고 있던 고정아이피와 겹쳐 충돌이 일어나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아이피를 고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내부네트워크로 사용하는 경우에만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참고 : 기본적으로 내부아이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제가 내부 아이피를 쓰는 이유는 컴퓨터끼리 네트워크 공유, 네트워크 CCTV를 사용할때 별도의 포트포워딩이나 설정이 손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유기+공유기 끼리 계속 물려사용하다보면 공유기 끼리 충돌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허브모드로 사용할 때 내부 아이피를 씁니다.)

아이피타임 환경설정에 접속해서 좌측 메뉴탐색기 DHCP 서버 설정을 클릭합니다.

DHCP 서버 주소관리 메뉴에서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가 뜨는데 이것은 내부네트워크에서 사용중인 내부아이피 목록입니다.
이 내부아이피 목록은 공유기에서 IP주소를 일정시간 대여를 해준 것으로 일정시간이 지나 끊기거나 재연결시 공유기에서 임의로 아이피를 할당하기 때문에 고정 아이피로 사용하는 서버라든지, 네트워크 CCTV의 아이피가 충돌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사용중인 IP 주소 중에서 고정으로 쓰고 싶으면 오른쪽 체크 박스에 체크하고 +등록을 눌러주시면 등록된 주소 관리에 추가됨으로써 공유기에서는 더 이상 이 내부아이피를 다른 기기에 할당하지 않습니다.

즉, 해당 기기가 내부아이피를 선점하여 고정아이피로 사용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가 뜨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아이피와 MAC 주소를 적어서 수동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중인 IP가 뜨지 않는 경우는 해당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았거나 IP를 못 받아오는 경우입니다.)

위와 같이 등록을 해준다면 더 이상 고정아이피를 쓰는 기기에서 다른 기기와 아이피 충돌이 생겨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