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CPU 업그레이드 이후 블루스크린 증상 - INACCESSIBLE BOOT DEVICE 문제 해결 본문

IT, 생활 정보

CPU 업그레이드 이후 블루스크린 증상 - INACCESSIBLE BOOT DEVICE 문제 해결

인포센스 2020. 7. 22. 23:17

인텔 3세대 아이비브릿지 i3 - 3240 CPU를 i7 - 377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교체를 진행하였다.
(CPU 같은 경우는 소켓과 메인보드가 지원하면 경험상 어지간하면 교체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혹시나 문제가 발생하여도 재부팅 해주면 문제가 해결되었다. 예를 들면 쿼드코어인데 듀얼코어로 인식하거나..)

그렇게 i7 - 3770으로 교체하고 나서 컴퓨터를 부팅했더니 아뿔싸 블루스크린에 이런 오류코드를 뿜어버린다.

중지 코드 : INACCESSIBLE BOOT DEVICE

이 같은 증상은 CPU 교체 후 바이오스에서 새로운 CPU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초기화 시키는 바람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혹은 메인보드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바이오스가 초기화 되어도 이런 증상이 동일하게 발생한다.)

INACCESSIBLE BOOT DEVICE
(말 그대로 부트 장치에 접근할 수 없다라는 뜻이다.)

기존의 SATA 모드 방식과 달라져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이다.

# 해결 방법 #
(제조사별 바이오스마다 살짝 다를 수 있으나 방법은 비슷하다.)

1. 재부팅 후 바이오스에 진입한다.
(보통 Del 키를 연타하면 진입할 수 있다.)

2. 고급 모드(F7)에 진입해서 SATA 구성을 클릭한다.

3. SATA 모드가 IDE 였으면 AHCI로, AHCI 였으면 IDE로 바꿔준 후 저장하고 재부팅한다.
(CPU 교체 후 바이오스가 초기화 되었고, SATA 모드가 지 멋대로 변경되어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IDE는 옛날 방식의 구버전이고 AHCI는 최신 버전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속도도 훨씬 빠르다.
디스크가 SSD라면 AHCI 방식으로 해야 제 속도를 낼 수 있다.

4. 재부팅 후 제대로 윈도우10을 구동하는 모습이다.

끝.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