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PC성능에 램 증설보다 SSD가 낫다? 터무니 없는 이야기. 본문

세상의 모든 리뷰

PC성능에 램 증설보다 SSD가 낫다? 터무니 없는 이야기.

인포센스 2016.12.24 20:20

게임이나 PC성능 향상을 체감하려면 RAM 용량 증설보다 HDD에서 SSD로 바꾸는게 낫다는 사람들이 많다.

결론만 말하자면.

일부만 맞는 말이다.

정확히는 램이 부족해 HDD, SSD의 공간을 이용한 스와핑을 하고 되고 이 때 HDD, SSD 성능에 따라 시스템에 영향을 받는 것이다.

결국 램이 부족하니까 HDD에 스와핑이 일어나고 HDD의 느린 속도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게되니 SSD로 바꾸면 SSD의 성능만큼 시스템 성능향상이 된다는 이야기다.

그러니까 PC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램(RAM)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이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램(RAM)역할은 응용프로그램(게임이든 웹서핑이든)의 로딩(데이터 불러오기)에 관여한다.
램은 저장능력대비 고가이므로 보조기억장치(하드, SSD)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주요한 데이터는 램에 얹어 빠르게 불러와 CPU가 처리하는 것이다.



램(RAM)이란?

일반적인 컴퓨터 작업의 과정을 살펴보면, 램은 HDD로부터 일정량의 데이터를 복사해 임시 저장한 후, 이를 필요 시마다 CPU에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부터는 속도가 느린 HDD는 배제하고 빠른 CPU와 램끼리만 데이터를 교환하므로 전반적인 작업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HDD가 단순히 데이터를 보관하는 역할에 그치는데 비해, 램은 컴퓨터 전반의 성능에 미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램은 주기억장치, HDD는 보조기억장치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게임을 실행할 때 램과 HDD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게임을 처음 실행할 때, 또는 각 스테이지를 넘어가는 도중에 화면이 정지하며 ‘로딩 중(Now Loading)’, 혹은 ‘기다려 주세요(please wait)’ 등의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로딩(적재)’이라는 것이 HDD에서 데이터를 읽어 램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로딩이 끝나야 비로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그런데 컴퓨터에 장착된 램의 용량이 적거나 속도가 느리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걸리는 로딩 시간이 길어지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로딩을 일단 마치더라도 작업 도중에 간간이 로딩 하는 횟수가 잦아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작업 속도가 크게 저하된다. 램의 용량이 적은 구형 컴퓨터에서 고사양 프로그램(최신 게임 등)을 구동할 경우, 로딩을 해야 하는 때가 아닌데도 작업 도중에 갑자기 화면이 느려지거나 정지하면서 HDD가 작동하는(컴퓨터 전면 HDD 램프가 깜박임)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의 용량에 비해 램 용량이 부족하여, 부득이 CPU가 HDD에서 직접 데이터를 불러오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를 스와핑(swapping) 또는 페이징(paging)이라고 하며,
램을 증설하면 상당 부분 이를 해결할 수 있다.

SSD든 HDD든 보조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저장, 복사, 이동 같은 보관하는 역할이다.
아무리 HDD보다 SSD가 성능이 좋고 HDD에서 SSD로 바꾼다고해도 보조기억장치의 근본적인 역할은 데이터 보관이기 때문에 그 역할을 넘어선 성능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SSD의 처리속도는 램에 비하면 터무니 없이 느린 속도이기에 시스템 성능향상을 기대하려면 램 용량을 증설(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다.

램의 속도보다도 용량을 늘려야한다.
(DDR3에서 DDR4넘어가는 것보다...)

램은 주기억장치라는 점을 명심하자.


각종 커뮤니티와 PC 잡지에서 게임성능을 향상시키려면 HDD를 SSD로 바꾸라는 잘못된 이야기들이 나돌고 있다.
컴퓨터 전공에 관련계통에서 일해본 필자로선 납득이 안되는 이야기지만 거의 정설로 여겨지니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도통 들어먹질 않는다.

시스템 벤치마킹(성능테스트)를 근거로 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애초에 벤치마킹의 시작부터가 틀렸다.
벤치마킹 하는 사람들의 시스템을 보면 보통 램 용량이 8g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윈도우 10은 멀티미디어가 없는 웹 브라우저만 켜도 기본적으로 램이 3.2g가 사용된다.)

윈도우7 윈도우 10같은 경우 램8g로는 간단한 게임을 구동시킬 때조차도 메모리가 넉넉치 않아 보조기억장치에 스와핑처리를 해 가상메모리를 확보 하게 된다.

보조기억장치의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16g의 램 용량을 확보하거나 윈도우 설정에서 하드디스크 페이징크기 옵션에서 0으로 두어 보조기억장치의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런데 벤치마킹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할 리가 있나?

없다.

다음은 모 잡지회사의 벤치마킹테스트다.

샌디스크 Z410 SSD VS 하드디스크, 온라인게임 한판승부
SSD로 무의미한 시간을 줄여보자

출처 : http://m.navercast.naver.com/mobile_magazine_contents.nhn?rid=2864&contents_id=119479

윈도우 10인데 램은 역시나 8g다.

게다가 둠 2016과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의 최소 램 요구 사양 또한 8g이다.

램이 부족한 상황이니 당연이 보조기억장치(HDD, SSD)에 스와핑 처리를 해 부족함 램을 가상화메모리화 하여 부족한 램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이 때 보조기억장치 HDD와 SSD의 성능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결국 램이 부족해서 보조기억장치 성능에 기대는 꼴이다.

더군다나 이상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서든어택 같은 저성능 게임을 구동시키는데 175초?

여러분 같으면 게임 시작하는데 3분을 할애하겠는가?

도저히 납득이 안되는 엉터리 벤치마킹이라고 생각한다.
(샌디스크 SSD 팔아먹으려고 일부러 그러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하다.)

과연 램이 8g가 아닌 16g 였으면 어땠을까?


물론 데이터 입출력속도에서 HDD보다 SSD가 낫고 따라서 부팅이나 초기 응용프로그램 실행속도에서 SSD가 앞선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컴퓨터를 단순 데이터 기록용으로 쓰는 사람은 없다.
근본적으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게임이나 업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임으로 PC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SSD 업그레이드보단 램 용량 업그레이드가 옳다.

시스템이 램 부족이라고 판단해 디스크 페이징(가상메모리)을 상당부분 할애 했다는 자체가 이미 그 시스템은 최적화된 컴퓨터가 아니다.

스마트폰도 램 4g인 시대에 고작 8g 램인가?


      
80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5:44 그리고 님말씀이 틀렸다는 소리가아닙니다.
    자기가 무슨게임하느냐, 무슨목적으로 컴퓨터하냐에 따라서
    그리고 자신의 컴퓨터 사양은 얼마냐
    자신의 업그레이드 방향이 달라지는겁니다.
    SSD업글하는게 터무니 없는게 아닙니다.....

    배그를 하는데 자신의 컴퓨터가 RAM 4기가 이면 당연히 8기가로 가는게 SSD다는것보다 효율이 좋거나 비슷할겁니다

    RAM이 심각하게 부족하지않으면
    SSD다는게 RAM 증설하는것보다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덧붙이자면
    SSD를 장착한상태에서
    RAM을 증설하는게 더 나으냐
    SSD를 증설하는게 나으냐를
    물어보면
    이때는 효율이 비슷해져서
    필요한거 하면된다고 말하면되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5:49 신고 4g로도 무슨 잘 돌아가요
    액션없을때 60프레임

    폭발이나 교전중일때
    연막탄 뿌리면 버벅거리기 일쑤인데

    배틀그라운드 안해보셨죠?

    하..
    진짜 답이 안나오네요

    네 램 4g 끼우시고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꼭 좀요


    영상에 달리기만 하는데도
    램에 따른 프레임 격차가

    상당한데.

    본문글도 안 읽고
    pc근황도 모르고
    치킨게임 수급도 모르고
    배틀그라운드 게임도 안해보고

    그렇다고 엉뚱한
    맥북 멀티미디어 작업 영상을
    가져오질 않나

    좀 어거지 좀 부리지 마세요

    님 윗 댓글 보시면
    8g로도 노하드pc방 혹은 아프리카켜면
    부족하다고 적어놓으신건 그새 잊으셨어요?

    전 친구랑 배틀그라운드 초창기부터 겜하면서 8g램도 버벅거려 16g 맞추고
    쾌적하게 사용했는데.

    한 번 해보세요
    해보고 나서 말씀해주세요

    걷거나 달리는데도 프레임 드랍나오면
    교전중일땐 아예 겜 못합니다.

    게임 안 하시는 분이시죠?

    전 hdd끼우고도 겜해봤어요
    로딩부분에서 딜레이는 걸려도

    겜 중엔 프레임드랍 안나옵니다.
    이미 로딩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니까요.

    뭐 아는 것도 없고
    뭐하는 사람이세요?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 2017.10.15 15:58 친구 배그 한다고 맞춰준 컴퓨터가
    라이젠 1200 1060 6G RAM 삼성 8기가 SSD입니다.
    입니다 물론 플레이도 해봤구요

    유투브 벤치 결과도 안믿으시니 뭐라 할말이 없네요
    어거지라 그러시고 ......
    해외에선 배그 8기가로도 충분하다는 벤치가 널리고 널렸는데요
    그리고 유투브 덧글들 보면 8기가 + ssd면 쾌적하다는 덧글도 많습니다.

    왜 다 사실을 왜곡해서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나와 가격 그래프만 봐도
    작년부터 램가격이 상승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https://youtu.be/iuaa0m5R52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00 신고 배그 커뮤니티 가보시면
    16g로 맞추는게 기본 세팅인데

    어디 별나라 이야기인지..

    게다가 영상의 걷거나 달리는 부분에서조차
    4g램과 8g램의 프레임 드랍이 20-30차이나고요

    8램에선 연막탄 쏘아올리고
    오토바이 자동차로 고속으로 달릴때
    프레임드랍이 나타납니다.

    램 가격상승을 부정했나요?
    램은 물가때문이더라도
    주기적으로 상승합니다.

    폭등을 이야기하는데
    램 인상을 이야기하는 넌센스를..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5:59 네 배그초창기에는 최적화가 덜되서 8기가가 부족했죠
    그 때문에 생긴 오해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거구요
    지금은 8기가로도 충분합니다.
    저도 초창기에 8기가로 배그하다가 크래시떠서 16기가로 늘린사람중 한명입니다.

    카스 6년하다 배그로 넘어왔네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02 신고 님이 말씀하신 최적화라면
    fhd급에 중옵말씀하신건가요?

    부족합니다
    8g 기본사양인데

    기본사양 맞춰놓고 넉넉하다는 말이
    이상하지 않으세요?

    좀 답답하네요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05 당연히 램 8기가만 쓰면 부족하죠
    그러나 램 8기가 + ssd 가상메모리면 충분히 잘쓰면서 사용가능합니다.
    제가말하는 최적화는
    게임 제작사에서 진행하는 최적화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배그는 앞에서 말하다시피 램용량과 클럭에 따라서 프레임이 좌우됩니다.

    다른게임 중에 안그런게임이 아직 더 많구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06 신고 모든 3d응용프로그램이
    cpu와 램 클럭에 따라 프레임 차이납니다.

    안 그런 게 뭔지 궁금하네요
    이젠 pc의 기본 구동까지 부정하시는..

    cpu속도 램속도 영향 안받는
    3d어플리케이션 존재해요?
    가능해요?

    스마트폰도 ap 램 차이로 속도가
    급격히 달라지는데
    무슨 말씀이신지..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08 너무 게임 이야기만 했는데
    hdd에서 ssd 달면
    로딩속도가 반으로 단축되는데
    ram 증설하면 그정도 효율 나옵니까 ...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0 신고 로딩속도는 기다리면되지
    램부족하면 프레임드랍에 겜 버벅거려
    죽기일쑤입니다.

    비교할 걸 비교하셔야죠

    그리고 애초에 이 포스팅은 게임내용입니다.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10 물론 차이가 나죠

    근데 그효과가 매우 미미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0 신고 미미하다고요
    본인이 보내준 영상만봐도
    20-30프레임이 차이나는데요

    그것도 교전없고 이펙트도 없고
    자동차씬도 없는
    단순 걷기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11 배그는 크다고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
    덧글 다시는거보면 제 덧글 읽어보시고 답변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램오버클럭관련:
    http://coolenjoy.kr/bbs/37/151888?sca=%EC%98%A4%EB%B2%84%ED%81%B4%EB%9F%AD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3 신고 배그 충분히 잘 돌아간다면서요?

    전 카스 15년에 레인보우오리지날 유저입니다.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13 벤치에 자동차 씬도없고 교전도없고 이펙트가 없다고 하셨는데

    그이유는 배그는 벤치를 지원하지 않아서 같은 상황을 재현하기가 매우 힘들기때문입니다.

    전투씬 벤치마크는 다른 게임을 보셔야합니다.

    아까 올렸던 링크 보시죠 https://youtu.be/r8hU1J8f8G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5 신고 그냥 여기까지 할게요
    내용도 산으로 가고

    엉뚱한 핑계만하시고
    본인입장마저 자꾸 바꾸시고
    나이도 어려 경험도 부족한거 같고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15 충분히 잘 돌아간다는 의미가 프레임이 무조건 높게 뽑혀야되는건 아니잖습니까....

    충분히 잘돌아간다는 의미는 플레이를 원활하게 할수 있다이지 않습니까?

    그런 논리시면 i7 8700k 오버클럭 + 1080ti sli
    아니면 원활하게 즐기는게 아니죠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7 신고 뭔 엉뚱한 소릴..
    원활하게 돌아간다는 건
    주관적인 건데

    자꾸 객관적인 내용을 끌고오시잖아요
    본인생각만 그렇게 하시면 돼요

    배그 플레이 유저중에 이미 초소옵으로
    원활하게 하시는 분들 널렸습니다.

    해상도도 720p로 놓고
  • 프로필사진 스페이스킹 2017.10.15 16:16 저는 여러 벤치마크들을 토대로 말씀 드리는 겁니다.
    전 입장을 바꾼적도 없습니다

    아니면 저 벤치마크들을 반박할만한 자료를 주시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18 신고 님 영상자체만으로도
    램용량에 따라 20-30프레임이 차이가나는데

    더군다나 위에 본인은 4g램으로도
    충분하다고 주장했고

    이펙트하나 없는 단순 걷기
    로도 20-30프레임다운이면
    반박할 가치도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20 저는 왜 RAM이 빠르다는것에 집중하는지 이해 할 수 가 없습니다.
    물리나 화학 조금만 배워보시면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처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속도가 느린 단계가 중요한것인데 말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23 신고 이해하지 못하시겠죠.

    램이 하는 역할(왜 휘발성인지)
    ssd hdd하는 역할(왜 비휘발성인지)

    구분하지 않고
    단순 속도만 생각하니까요

    각자 하는 역할이 다릅니다.
    gpu가 하는 역할
    cpu
    ram
    hdd ssd가 하는역할이 다른데
    본인은

    ram ssd를 같다고 여기니까요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21 영상 자체로 4기가 하고 8기가 차이가 20프레임차이나고 8기가 16기가가 5~10프레임 차이납니다.

    제덧글 자세히 읽어보시고 덧글하는지가 계속 궁금합니다.
    윗 덧글 다시 가지고 오겠습니다.


    스페이드킹 2017.10.15 15:44 신고 그리고 님말씀이 틀렸다는 소리가아닙니다.
    자기가 무슨게임하느냐, 무슨목적으로 컴퓨터하냐에 따라서
    그리고 자신의 컴퓨터 사양은 얼마냐
    자신의 업그레이드 방향이 달라지는겁니다.
    SSD업글하는게 터무니 없는게 아닙니다.....

    배그를 하는데 자신의 컴퓨터가 RAM 4기가 이면 당연히 8기가로 가는게 SSD다는것보다 효율이 좋거나 비슷할겁니다

    RAM이 심각하게 부족하지않으면
    SSD다는게 RAM 증설하는것보다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덧붙이자면
    SSD를 장착한상태에서
    RAM을 증설하는게 더 나으냐
    SSD를 증설하는게 나으냐를
    물어보면
    이때는 효율이 비슷해져서
    필요한거 하면된다고 말하면되죠.

    출처: http://infosense.tistory.com/24 [세상을 보는 감각]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25 그리고 더 중요한것은
    램 증설은 고사양 게임이나 램을 많이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효율이 좋으나

    HDD에서 SSD 바꿈은 전반적인 성능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이는 RDS, 속도결정단계가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갈때가 모든 단계의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CPU와 GPU 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다는 조건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26 신고 바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이 그겁니다.
    전 최신3d 게임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님은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셨죠

    처음부터 이렇게 말씀하셨으면
    저도 반박하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님은 본문 글을 읽지 않으시고
    본인만의 생각으로 댓글을 적으신 겁니다.
  • 프로필사진 스페이드킹 2017.10.15 16:30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목에 어그로가 끌려서 그런듯합니다.

    PC성능에 램 증설보다 SSD가 나은건 맞습니다.

    서로 비슷한말을 하나
    포커스가 달랐던듯 하네요
    제 덧글에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nfosense.tistory.com BlogIcon 인포센스 2017.10.15 16:37 신고 이 글을 적은 동기는
    현재 ssd맹신론은 급격히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10년전 랩탑 골동품에 ssd로 바꾸면
    빨라진다더라

    이런 카더라가 퍼지면서
    ssd를 바꿔보니 실제로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라는 의견이 주였습니다

    애초에 cpu도 못 받쳐주고
    램도 못 받쳐주니

    ssd로 바꾼다한들 달라지는건
    단순 데이터 이동뿐이였죠.

    얼마전 사무실에
    hdd에서 ssd로 교체작업을 하였습니다.

    근데 들려오는 대답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뭐가 빨라진거야?"

    애초에 hdd로도 충분했던 거였죠.
    왜냐면 큰 데이터가 오고가는 것이 아닌
    단순 서류작성이니까요

    이 때는 램 증설이 더 큰 반응을 보입니다.
    램 부족으로
    블루스크린 오류뿜어내니까요.

    저는 전 현직 pc업계 종사자입니다.

    다들 이론만 말씀하시는데
    현실의 경우 상황에 따라 굉장히 다릅니다

    부팅이요?
    hdd와 ssd 1초도 차이 안납니다.

    그만큼 os도 발전했고요.

    저는 답답했습니다
    왜 사람들이 ssd예찬론을 펼칠까..

    전 오히려 이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말씀 하신 내용에

    저는 애초부터 어떤 건지 알고 있었습니다
    다만 게임에서도 ssd예찬이라면

    프레임드랍을 못 피할 겁니다.

    그런데도 지금도 ssd예찬론이 더 크죠
    왜냐하면 전반적인 성능향상유 갖고 오니까요

    그러나
    게임에서는 또 다르다는 것이 제 요지입니다.

    저는 일반 추천이라면 ssd를 추천할것입니다

    다만 무거운 작업을 하신다면
    램을 8g부터 맞추기를 권장합니다.
  • 프로필사진 샹크스 2018.02.27 08:51 내가 논란 종식시켜 주겠다.
    무거운 게임 로딩 혹은 전반적인 컴퓨터 가볍게 쓰는 사람은 하드에서 불러오기 때문에 ssd가 좋고 무거운 프로그램에서 작업or 개임렉은 렘으로 고쳐야한다. 결국 사무용이나 일반인들은 느끼기에 ram 보다는 하드가 더 컴퓨터 성능에 좋다는거다. 렘은 애당초 반복된 작업을 위한 메모장이고 하드는 바이블이니 조금 깔짝대고 컴퓨터 끄는 사람들은 있는렘 ram 다쓰지도 않는 닝겐들이니 차라리 ssd로가서 구동시간이나 줄이는거지. 겜렉은 주로 ssd보단 렘의 영향이 크다.
  • 프로필사진 샹크스 2018.02.27 08:59 일반인에게 무엇이 더 효율이 나오냐 묻냐면 ssd다. 어차피 윤영체제나 자주쑤는 프로그램은 ssd로 세팅하면 3만원 대로 끝나고 렘은 예비군 같은 존재라 자주쓰는 프로그램 램용량이상을 확보 해야하는데, 배그 같은 경우 장기간 겜 할경우 16기가도 넉넉하지 않으나 사실 배그 급 겜이 아니고 초중급프로그래머 포함 일반 사무용은 8기가면 충분하고 넘치니까. 하지만 컴텨 많이 쓰는 사람들은 렘으로 고생한적이 많으니 하드보단 렘을 중시할거다.
  • 프로필사진 샹크스 2018.02.27 09:08 그리고 ssd예찬론이 대두 되는것도 종식 시켜주겠다. 기존의 하드는 읽고 쓰는 작업이 느릴 뿐만 아니라 내구성에도 문제가 있었다. 일반인이 컴퓨터 할때 판단하는 기준은 첫부팅과 영화 드라마 드래그로 옮기기 할때 일것이다. 요즘 나오는 하드는 나름 괜찮으나 ssd 출시쯤엔 당시 물량 풀린 늙은 하드 쓰던 유저들 많았고 ssd를 끼면 새컴퓨터 쓰는 기분 일것이다.

    워에 현직 pc업계 종사자가 ssd랑 부팅속도 1초도 차이 나지 않는다 하였으나 사실이 아니며 그래도 몇초는 차이난다.

    윈10기준으로 라이트유저는 1번하드는 ssd256기가 램8기가를 추천하는 바이고
    고사양 하드유저는 ssd 500-1테라 32기가추천한다. 체력 닿는 순간까지 겜 하고 싶으면 x2 하면 된다.
  • 프로필사진 올페 2018.05.12 19:59 작성자님 의견 잘 보았습니다.

    사람들이 이해를 잘 못하는 것들.
    1. 적재 속도
    > 적재 속도는 ssd > hdd 가 맞다. 완벽히 차이나는데, 이것은 '적재'에 불과.
    어디까지나 '적재'할 공간이 충분해야 따지고 들 수 있음.

    2. 적재 후 유지
    > 적재 후 유지에 대한 부분이 램에 중시된 부분.
    램 용량이 부족할 경우에 보조기억장치를 읽어오는데.. 당연 ssd에 영향을 받겠지.
    애초에 로딩 다 하고 읽어올 상황이 오는 것 자체가 쾌적한 게임이 안되고 있다는 뜻일텐데.

    3. 결론
    램이 충분해야 ssd바꾸라는 소리를 할 수 있음.
    램 점유율 80~90% 웃도는 상황에서 '겜랙 줄이려면 ssd로 변경' 은 잘못된 말.
  • 프로필사진 알량한지식 혐오 2018.10.25 04:15 스페이드킹님 ! 일단 한국사람인지조차 의문인 문장작성능력, 같잖은 컴퓨터상식. 되도안한 억지반박 잘 보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2019.02.04 01:28 제목 자체가 잘못되었네요. 특정 전제 안 두고 막연하게 PC성능 향상 이야기하면 당연히 SSD부터 달아야죠! 수퍼페치같은거 있으니 램만 많이 다는 것도 도움은 되겠죠, 그런데 애초에 글 제목부터 이상하게 지어두고 한쪽으로 몰아가니 반박이 안 달립니까? 부팅시간이 차이가 없다 하지 않나... 이게 1초로 보입니까? 올해 1월 체크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SDMACkewaI IT종사경력 운운하기 이전에 글짓기부터 조금 다시 공부하셔야 할거 같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