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생활 정보

공기압축기(에어콤프레셔) 수분제거 및 오일교환 콤프레셔 오래 쓰는 법

인포센스_ 2023. 9. 13. 14:28
반응형

에어콤프레셔는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저는 5마력짜리 콤프레셔를 사용 중인데 공기탱크가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공기 탱크에는 공기 뿐만 아니라 바닥에 물이 고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물을 빼주지 않으면 탱크가 부식되어 녹물 및 철가루가 생겨 에어필터가 막히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물빼는 부분에 호수와 밸브를 장착해 일주일에 2번 3분씩 물을 빼주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2번 정도는 물을 빼주어야 물 탱크가 부식이 되지 않으니 이 점 명심하십시오.

저는 물을 안 빼주다가 공기탱크가 부식되어 에어필터가 막히고 결국엔 구멍까지 나더군요..


에어컴프레셔를 잘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에어컴프레셔를 설치할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접근이 용이한 곳에 위치시키세요.
만약 콤프레셔가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할 때는 인체에 무해한 콤프레셔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콤프가 동작하면서 오일이 비산하며 호흡기 계통에 유해합니다.
실외 설치시에는 비를 비하기 위해 위해 적절한 커버나 따로 공간을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 에어컴프레셔의 오일이 줄어들거나 색이 변하면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오일이 탄화되거나 혼합되면 기계의 성능이 저하되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에어컴프레셔에서 발생하는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수분 필터와 드레인 밸브를 사용하세요. 수분이 찼다면 배출하여 버리세요. 수분이 과도하게 쌓이면 부식이나 누수의 위험이 있습니다.

- 에어컴프레셔의 작동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세요. 과열되면 기계의 수명이 단축되고 소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지간히 뜨겁지 않고서는 과열로 고장나지 않는 것이 에어콤프레셔인데..너무 과도하게 오래 돌아간다고 느켜지만 구동축을 크게 하며 콤프를 빠르게 돌려주거나 펌프용량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에어컴프레셔의 압력을 조절할 때는 에어 조절 밸브를 사용하세요. 압력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기계의 효율이 떨어지고 에너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0.6mpa 이하로 떨어지면 유공압 장치들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니 그 이상 압력을 유지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피스톤 한계치는 0.8mpa 이므로 그 이상 압력을 높이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