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감각

올뉴프라이드 디젤, 차가 갑자기 안나간다? - 에어플로우센서(공기유량센서) 교체 본문

자동차

올뉴프라이드 디젤, 차가 갑자기 안나간다? - 에어플로우센서(공기유량센서) 교체

인포센스 2018.05.29 23:39

2014년식 올뉴프라이드 디젤 수동입니다.

[증상]

어느 순간 주행 중 갑자기 차가 나가질 않습니다.
엑셀을 밟아도 허당치는 느낌이고 점점 속도는 줄어 시속 100km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뭔가 이상이 있다는 건 알았지만 지속적인 증상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종종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휘파람 소리가 납니다.
엑셀을 밟을 때마다 휘파람 소리가 들립니다.
(카센터 가니 원래 그렇다라는 답변을 얻었지만 그 전에는 없던 증상이었습니다.)


결국 문제가 터졌습니다.

45377km 정도를 주행하니까 갑자기 엔진경고등(동력계통)이 점멸되었습니다.
(계기판 좌측에 노란색 경고등이 그것입니다.)

기아 오토큐에 가서 점검을 받아 보았더니 에어플로우센서 고장으로 판명났고 엔진계통 고장이라 다행히 보증수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수리 후 달라진 점]

엑셀을 밟을 때 휘이잉~하는 휘파람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가끔씩 엑셀을 밟을 때 허당치며 속도가 오르지 않던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에어플로우센서(공기유량센서)란?

에어 클리너 부근에 설치되어 에어 클리너로 흡입되는 공기량을 계측하여 모듈레이터에서 숫자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 ECU로 보내고, ECU는 기본 분사 시간을 결정하도록 하는 센서로 출력과 관련된 부품입니다.


혹시라도 올뉴프라이드 디젤 오너분들은 휘파람 소리가 들리며 엑셀을 밟았을 때 속도가 오르지 않고 출력이 급격히 줄었다고 느끼신다면 에어플로우센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